중국 무협영화 추천, 동방불패(Swordman2, 1992년) - 무협영화 최고의 명작

반응형


무협영화를 조금이라도 본 적이 있으신 분은 영화 동방불패를 모르는 분은 없을 것 같습니다.

정소동 감독 연출, 임청하, 이연걸, 관지림이 주연을 맡은 무협영화의 명작입니다.


동방불패는 '소오강호'의 중간에 등장하는데, 영화는 소오강호 내 '동방불패'와 관련된 이야기를 일부만 전개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시대는 명나라 신종 22년를 배경으로 합니다.

영화는 일월신교, 영호충 일행(화산파), 동방불패와 일본 무사의 연합입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풍신수길)에게 밀려난 일본 무사들이 중국으로 넘어와서 권력을 얻고자 동방불패와 손을 잡습니다.

동방불패는 규화보전이라는 비급을 얻고자 교주(임아행)을 밀어내고 권력을 잡습니다.




일본 무사들이 동방불패(임청하)의 사주를 받아 교주의 딸인 임영영을 죽이기 위해 옵니다.

그러나 임영영(관지림)은 호락호락 당하지 않습니다. 역시 교주의 딸 답습니다.





다음날 주인공인 영호충(이연걸)은 임영영의 채찍을 발견하게 되고, 영호충은 임영영이 동방불패에게 잡혀갔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영호충과 악영산(이가흔)은 화산파를 떠난 동료들과 조우하게 되고, 그들은 일본 닌자들의 정체를 눈치챕니다.





그러나 재회를 하던 도중 이들은 조정의 순찰대에게 발각될 위기에 처합니다.

도망갈 시간이 없어서 죽은 척을 하게 되고, 일단 위기에서 넘어갑니다.





한편 영호충은 임영영을 찾아나서고, 강가에서 규화보전을 수련 중이던 동방불패를 만납니다.





동방불패는 영호충이 아끼는 술병을 강에 붓고, 영호충에게 다른 술을 던져줍니다.





영호충은 동방불패가 여자라고 착각하고 호감을 느끼고, 동방불패 역시 영호충에게 호감을 느낍니다.






영호충이 동방불패에게 이름을 물어보지만, 동방불패는 대답할 수 없습니다.

(아직 남자거든요...^^;;)





영호충이 동방불패와 만나고 있던 사이 동료들은 고기를 굽고 있었고, 영호충과 다시금 재회합니다.





영호충이 평화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을 때, 동방불패는 한 포로를 추궁하는 중입니다.

여기서 동방불패가 반란을 일으킨 이유가 나옵니다.

중국과 여러 소수 민족 간의 갈등이 있었는데, 동방불패는 묘족이고, 관료들은 한족이므로 반란을 일으키는 상황이 나타났던 것입니다.





포로들을 처리하고 방으로 돌아온 동방불패는 원비일월의 배신을 눈치채게 됩니다.

원비일월의 목적은 규화보전이었고, 그렇게 얻고 싶었던 규화보전으로 최후를 맞이 하게 됩니다.

규화보전은 동방불패의 애인인 시시의 몸 안에 숨겨져 있어, 아무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 와중에 영호충 일행은 임영영을 구하기 위해 일본인의 소굴에 잠입합니다.

그들은 뒤따라오는 수상한 사람을 계획대로 으슥한 곳에 끌고가는데 성공하고, 그가 일월신교의 일원임을 알게 되고 임영영 또한 잡혀가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영호충 일행은 그와 함께 임영영을 만나서 동방불패와 싸우는데 힘을 보태려하자, 임영영은 일월신교의 일이라며 거절합니다.

한족이 묘족의 일에 끼어드는 것을 막는 것보다, 임영영이 영호충을 좋아하기 때문인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호충과 임영영은 서로 소오강호 노래를 후일 들려주기로 약속하면서 헤어집니다.





영호충은 동방불패의 거처를 찾게되는데 성공하고, 그 곳에서 둘은 재회합니다.

그러나 영호충은 동방불패의 정체를 아직 모르고 있습니다.

당연히 동방불패가 남자의 모습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원비일월의 복수를 위해 자객들이 동방불패의 거처로 쳐들어오자, 영호충은 동방불패를 지켜주겠다고 하고, 밖으로 그를 데리고 나가고 술을 마시면서 함께 시간을 보냅니다.





그러나 영호충이 잠이 들자 동방불패는 그를 지하감옥에 가두고는 그 간의 정때문인지 죽이지는 않습니다.






영호충은 감옥에서 임아행을 발견하게 되고, 그를 무사히 구하여 탈출합니다.

임아행은 흡성대법을 이용하여 배신했던 부하들을 처단하며 동방불패에게 복수를 다짐합니다.





그 와중에 연인 시시는 동방불패가 여자가 되었는 것을 눈치챕니다. 

규화보전을 익히기 위해서는 거세를 해야했던 것이지요.





그 타이밍에 영호충은 술을 가지고 동방불패를 찾아오게 되고, 동방불패는 방에 시시를 들여보내며 영호충과 동침을 시킵니다.





그 사이 동방불패는 임아행과 싸우고, 그 도중에 영호충의 동료들도 비참하게 죽음을 맞이합니다.

동방불패와 함께 있던 영호충은 밖의 상황을 알아차리게 되고, 그는 임아행만 의심을 합니다.





영호충의 동료를 처리하고 돌아온 동방불패 역시 시시의 자살로 이별을 겪습니다.





다음날 영호충은 동료들의 시신을 발견하여 장례를 치르고, 임아행과 손을 잡습니다.

규화보전에 담긴 내용도 함께 보게 됩니다.





동방불패에게 복수하고자 영호충, 악영산, 임영영, 임아행은 원정을 떠납니다.





규화보전을 모두 익힌 동방불패는 이들의 공격을 여유있게 받아 내지만, 영호충의 공격에는 살기를 거둡니다.





이미 마음마저 여인이 된 동방불패는 임아행의 도말에 말려들게 되고, 싸움에 집중하지 못하면서 허점을 드러냅니다.

영호충은 그런 동방불패를 공격하여 중상을 입힙니다.영호충 또한 옛정으로 인해 급소를 공격하지는 않았습니다.





서로간 적이라는 점을 다시 되새기고 있는 상황에서, 동방불패가 있는 절벽이 무너지고 동방불패는 절벽아래로 떨어집니다

영호충은 동방불패를 구하고 그날 밤에 있었던 사람이 그 인지 물어보지만, 동방불패는 대답하지 않고 안타까운 시선으로 영호충을 바라보고는 결국 자결을 선택합니다.

더불어 그의 원대한 꿈은 무너집니다.





복수를 완수한 임아행은 배신자를 모두 처단하며 점점 폭군으로 변해갑니다.

급기야 영호충까지 죽이라는 명령은 하지요. 한족이라는 이유때문에 그렇습니다.

영호충은 임영영이 알려준 덕분에 몸을 피하게 되고, 악영산과 일본으로 떠나는 것으로 영화는 마무리 됩니다.





이 영화의 경우 '소오강호'의 내용의 일부지만, 실제로 영화와 소설의 내용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영호충과 동방불패와의 로맨스는 소설에서 존재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겠네요.


임청하가 이 영화에 출연할 당시 나이가 38세였다고 합니다. 54년생이니깐 저희 어머님보다 한 살이 어리네요.

여튼 영화 동방불패를 이야기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물이 임청하라는 것은 다들 이견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영화 동방불패가 다시 제작된다고 하더라도 임청하를 대체할 배우는 나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무협영화 중 가장 명작이라고 할 수 있는 동방불패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