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무협영화 추천, 와호장룡(Crouching Tiger, Hidden Dragon, 2000년) - 영상미가 돋보이는 무협 로맨스

반응형

영화 와호장룡은 이안 감독이 2000년도에 제작한 무협영화 입니다.

단순하게 고수들간, 문파들간의 대결을 넘어 예술성을 부여함으로써, 전세계 관객들에게 무협영화의 예술성과 아름다움을 보여준 작품으로 평가 받습니다.






이 영화는 왕도려의 무협소설을 각색한 영화로 강호와 속세 사이에 놓여져 있는 네명의 남녀의 욕망, 의리, 정절 등을 다룹니다.

동양적인 스토리와 서양의 영상 기술을 절묘하게 조화시킨 작품으로 평가 받습니다.





수련 중 무언가를 깨달은 무당파의 고수인 리무바이(주윤발)는 속세로 내려와 절친이자 애틋한 관계인 유수련(양자경)에게 자신의 청명검을 베이징 철총관에게 맡겨 달라고 전하고 강호를 떠나려고 합니다.





그런데 수련이 철총관에게 찾아간 그날 밤, 청명검이 도난 당하는 일이 벌어집니다.





옥대인의 집 근처에서 범인을 놓쳐버린 수련은 옥대인의 딸인 옥교룡(장쯔이)를 의심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푸른 여우(정패패)의 소행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푸른 여우는 오래전 스승을 죽이고 무당파로부터 도망을 친 인물입니다.





소식을 들은 리무바이는 베이징으로 오고, 결국 그와 푸른 여우의 싸움이 벌어집니다.

그러는 과정에서 포졸장이 목숨을 잃게 되며 일이 커지게 됩니다.





수련은 지혜를 발휘하여 교룡으로부터 조용히 청명검을 돌려받고 사건을 마무리 짓고자 하지만, 리무바이는 푸른 여우를 쫓아가 스승의 복수를 하고, 그 동안 푸른 여우의 잘못된 가르침을 받은 옥교룡을 자신의 마지막 제자로 삼아 무당심결을 전수하고자 합니다.






한편 정략결혼을 앞둔 교룡에게 그녀를 잊지 못한 연인 나소호(장첸)가 찾아옵니다.

그는 마적 출신으로 교룡의 결혼을 막으려 하지만, 오히려 사고만 저지르게 되고, 교룡은 다시금 청명검을 훔쳐 무당산으로 떠납니다.





리무바이와 수련 또한 푸른 여우를 뒤쫓아 무당산으로 향하고 그동안 숨겨왔던 서로 간의 마음을 확인합니다.

리무바이는 교룡에게서 청명검을 되찾기 위해 다시 한번 그녀와 맞붙고, 그 과정에서 푸른 여우가 나타나 그녀을 데려갑니다.





그녀를 구하기 위해 뒤쫓던 리무바이는 푸른 여우의 계략에 휘말려 독살당하고, 교룡이 뒤늦게 그를 구하려고 하지만 한발 늦었습니다.





수련은 분하고도 슬픈 마음을 억누른 채 그녀을 돌려보냅니다.

교룡을 나소호와 마지막 밤을 보낸 뒤에 소원을 이루어준다는 무당산 아래로 몸을 던집니다.





아시아계 감독으로서 가장 성공한 것으로 평가받는 이안은, '와호장룡' 외에도 '브로크백 마운틴', '라이프 오브 파이' 등의 영화를 연출하였습니다.

그는 중국과 미국의 이중국적자로 스스로를 아웃사이더라고 표현합니다.





그는 '쿵후 선생'으로 데뷔하고, '결혼피로연'이라는 영화로 세계 시장에서도 성공을 거두고, 아카데미 외국어영화상 후보에까지 오릅니다.

이안 감독의 영화가 동양과 서양의 모든 분위기에 잘 어울린다는 평가를 받는 것이, 그의 혼합된 정체성이 발휘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물론 좀 단점도 있는데, 그건 영화의 대사를 모두 중국어로 표현했다는 점입니다.

중국영화에 중국어 대사가 왜 이상한 것인지 의문을 가질 수도 있을 겁니다.


주연을 맡은 주윤발은 홍콩출신, 양자경은 말레이시아 출신, 장첸도 대만 출신이므로 완벽한 표준 중국어를 구사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중국어권 관객들에게 배우들의 중국어 실력으로 인해 몰입에 방해된다는 평을 들었습니다.



이 영화의 가장 기억나는 장면을 뽑으라고 한다면, 바로 대나무숲 결투 장면일 것 입니다.

대나무 위에서 두 주인공이 춤추듯 움직이는 모습이 일품인 장면입니다.





이 장면은 매트릭스를 연출한 것으로 유명한 원화평이 무술감독을 맡았고, 거기에 따른 이안 감독의 카메라 기법이 빛을 발휘한 것은 아닌지 생각합니다.


저도 중국어 대사 외에는 사실 크게 흠잡을 만한 것은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다른건 몰라도 무협영화에 관심없던 친구들도 와호장룡을 보고는 좋은 작품이라고 이야기하면서 봤을 정도니깐요.

또 포스팅을 하기 위해 영화를 다시 한번 봤는데, 이 영화 이후 무협영화가 영상미에 많은 신경을 쓴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그 말인 즉슨 이후에 나온 무협영화에 많은 영향을 준 작품이라는 것 입니다.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이 후 와호장룡의 영향을 받은 작품을 소개하고 싶네요.


이상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